안녕하세요, 청년들의 주거 꿈을 응원하는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청년들의 내집 마련과 자산 형성을 돕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이란 무엇일까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2024년 2월 출시예정인 새로운 청약통장 상품입니다.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확대 개편한 것으로, 가입 요건과 이자율, 납입한도 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의 무주택자로, 연 소득이 5000만 원 이하이면 됩니다. 제공되는 금리는 최고 4.5%로, 기존의 4.3%보다 높아졌습니다. 납입한도 역시 월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납입한 돈은 주택청약에 사용할 수 있으며, 납입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세금을 절약하면서 내집 마련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어떻게 되나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두 번째 단계인 '청년주택드림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용대출로, 최저 2.2%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의 80%까지 구입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대출 지원 대상은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이며, 미혼일 경우 연 소득이 7000만 원 이하, 기혼이면 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 금리는 소득과 만기별로 차등을 둡니다. 최저금리는 연 2.2%이나, 소득 최고 구간에는 연 3.6%가 적용됩니다.
대상은 분양가 6억 원,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입니다.
'청년주택드림대출'을 받은 후에도 혜택이 있나요?
대출을 받은 후에도 결혼, 출산, 다자녀 가정이 될 경우 추가 금리 혜택을 제공합니다. 결혼 시 0.1%p, 최초 출산시 0.5%p, 추가 출산시 1명당 0.2%p의 추가 금리혜택을 더해주는 식입니다. 다만, 대출 금리 하한선인 연 1.5%까지만 우대금리가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에서 전용면적 60㎡, 분양가 3억 4000만 원짜리 주택에 당첨됐을 경우, 40년 만기 원리금 상환액은 월 93만 원 수준입니다. 여기에 최저 우대금리 1.5%를 추가할 경우 월 76만 원까지 상환액은 낮아집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을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내년 초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출시일에 맞춰서 자동으로 전환 가입됩니다.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의 경우 소득 기준과 무주택 요건 등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요건을 충족하면 전환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년도약계좌 만기해지금을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에 일시 납입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기존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는게 아닌 전환을 하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마치며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들의 내집 마련과 자산 형성을 위한 획기적인 주거지원 방안입니다. 청년들의 전 생애에 걸친 주거 사다리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로 내집마련에 가까워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